1. LAN
1) LAN 전송기술의 발전과정
- 1970년대 초 데이터 포인트가 최초의 근거리 네트워크 개발
- 제록스와 IBM에서 각각 이더넷과 토큰링 LAN 개발
- 1980년대 FDDI 개발
- Thick(10Base-5), Thin(10Base-2), UTP(10Base-T)로 이더넷 발전 및 시장 장악
- 90년대 초 휴렛패커드의 100VG-AnyLAN이 등장했으나 곧 사라짐
- 93~95년 100Base-TX 이더넷 표준화 성공
- 기가비트 이더넷 등장
- 10기가비트 이더넷 등장
2) 토폴로지(Topology)
- 네트워크에서 케이블로 연결된 컴퓨터들의 전체적인 모양
- 물리적인 구조: 미디어(wire, cable등)로 연결된 호스트(컴퓨터)들의 실제적인 연결 모양
- 논리적인 구조: 미디어를 호스트들이 어떤 방식으로 접속하느냐에 따른 네트워크 모양
3) 물리적인 연결 형태
- Bus, Ring, Star, Extended Star, Hierachical, Mesh Topology
4) 토큰링(Token Ring)
- 링 형태로 네트워크를 구성하고, 토큰 패싱 방식을 사용하여 매체를 접근하는 방식, 토큰이라는 짧은 길이의 프레임을 사용하여 데이터를 보낼 수 있는 자격을 한정하며 스테이션은 자신의 차례가 되어서야 데이터를 전송
2. MAN(Metropolitan Area Network)
-대도시에 산재해 있는 가입자(기업,가정)망 연결
-백본망과 가입자 망 접속 제공
-LAN 과 LAN을 연결
-백본 네트워크로가는 길목 역활
3. WAN(Wide Area Network)
1) 프레임 릴레이
- 통계적 다중화 방식의 효율성과 고속 전송 특성이 결합된 프로토콜
- 고속통신 필요성 증가, 종단 장비의 지능화, 전송회선 환경의 개선 등의 이유로 등장
- 목적: 기존의 패킷 교환 개념을 유지하면서 고속의 신뢰성 있는 전송로를 사용하여 데이터 전송서비스를 제공하는것
2) ATM
- 데이터, 음성, 영상망의 단일화
- 데이터를 53바이트의 고정 길이의 셀로 나누어 비동기 방식으로 전송(5바이트 헤더 + 48바이트 사용자데이터)
3) ISDM
- 기존에 개별적으로 서비스되던 다양한 서비스를 하나의 통합된 디지털 망에서 제공하고자함
4) 광 네트워크
- 대용량의 트래픽을 전달할 수 있는 초고속 네트워크 인프라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음
- 80년대 후반과 90년도 초반에 고속 전송의 실현을 위해 동축 케이블의 대체 안으로써 광섬유의 다양한 사용이 시작.
- 당시 네트워크에서 데이터의 스위칭과 전달 과정은 전기적으로 수행
- 광 네트워크가 도입이 된 후 SONET과 SDH에서 빛으로 전달하기 시작
- 파장의 추가로 대역폭을 증가시키는 WDM(파장 분할 다중화) 기반의 광 네트워크는 저비용으로 많은 대역폭을 수용
5) 광섬유
장점:
- 빛을 이용해 정보를 보내기 때문에 전기적인 간섭을 받지 않음
- 외부 전자기장의 영향을 받지 않음
- 매우 높은 전송속도를 제공
- 데이터의 오류 발생 가능성이 1Gbit당 1비트로써 매우 적음
- 보안성이 큼
- 크기가 작고 가벼움
단점:
- 설치와 케이블 접속시 고도의 기술이 요구
종류:
단일모드 - 코어가 얇음, 데이터 손실이 적음, 주로 장거리 통신에 사용
다중모드 - 코어가 두꺼움, 다중 사용자가 접근하는 근거리 통신에 사용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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