1) 인류 사회의 변천 과정
제1의 물결, 농업혁명
- 기원전 약 1천년전: 정착 생활로 국가 공동체 형성
제2의 물결, 산업혁명
- 18세기 말~19세기 초: 영국의 공업화에 의한 산업혁명, 대량생산/대량소비/대량분배 등, 빠른 속도의 과학 기술 발전
제3의 물결, 정보산업혁명
- 1980년대: 개인용 컴퓨터의 발명과 인터넷의 등장 -> 정보산업혁명
제4의 물결, 유비쿼터스 혁명
- 현재 시점(21세기): 유비쿼터스(Ubiquitous)혁명 예측 및 진행 중
2) 공간 혁명의 역사
- 도시혁명 - 산업혁명 - 정보혁명 - 유비쿼터스 혁명
- 도시혁명: 시간제약을 극복하려고 물리 공간 축소
- 산업혁명: 물리공간을 분화하고 공간의 생산성을 확대
- 정보혁명: 시간 제약을 극복하려고 물리 공간을 컴퓨터에 넣음
- 유비쿼터스 혁명: 전자,물리 공간을 통합하려고 컴퓨터를 물리 공간에 넣음
3) 정보통신 기술의 발전 과정
- 원시통신
- 전기통신: 제1세대(전신), 제2세대(전화)
- 정보통신: 제3세대(데이터 통신), 제4세대(통신과 컴퓨터 기술 융합)
전기 통신
- 제1세대: 전신(최초의 전기통신)
- 1837년 미국의 모스가 발명한 방식으로 유선으로 연결된 두 지점 사이에서 데이터를 전기적 펄스 형태로 전송
- 1844년 워싱턴과 볼티모어 사이에서 모스부호를 사용해 처음으로 통신
- 제 2세대: 전화
- 1876년 미국의 그레이엄 벨이 최초로 발병
- 1878년 에디슨이 개발한 탄소식 전화기 개발
- 탄소식 전화기의 원리: 송화기에서 사람의 음성을 기계적 에너지로 바꿈
-> 이를 다시 전기적 에너지로 변환하여 수화기로 전달
-> 수화기에서 이 전기적 에너지를 기계적 에너지로 바꿈
-> 이것을 사람의 귀로 들을 수 있는 음성으로 변환
정보 통신
- 제3세대(데이터 통신)
- 컴퓨터를 이용한 통신 체계와 발전 과정이 비슷
1946년: 세계 최초의 전자계산기 에니악 개발됨
1950년: 사무처리에 전자 계산기 도입
1958년: 세계 최초의 정보 통신 시스템인 SAGE개발
1961년: 좌석예약 시스템인 SABRE망이 구축됨
- 제4세대(컴퓨터로 통신을 공유하는 형태)
- 자원 등을 공유하고 통신회선을 효율적으로 이용하여 비용을 절감하려는 목적에서 시작된 통신 서비스이자 체계
- 통신과 컴퓨터 기술을 융합한 것
1971년: 세계 최소의 패킷 교환망인 ARPA 통신망 개발(인터넷의 근간이 됨)
1975년: 상업용 패킷 교환망 TELNET, TYMNET 통신망시스템 개발
1980년대: 디지털 기술을 이용한 VAN(부가가치망), ISDN(종합정보통신망)
1990년대: 위성통신을 이용한 데이터 통신과 이동통신, 인터넷 보급과 웹 등장
2000년대: 인터넷, 웹, 이동통신 확산
IDSN: 종합정보통신망
- 하나의 회선으로 음성, 비음성의 복합적인 회선을 사용 가능하게 한것
- 현재는 광대역 종합정보통신망이 생김
4) 정보 기술의 변천 과정
정보 통신 기술 = 정보 처리 기술 + 통신 기술
ex) 인터넷을 통한 통신, 인터넷 뱅킹 등
- 정보처리 기술: 데이터를 정보로 변환하려고 컴퓨터를 이용하여 데이터를 처리하는 것
데이터:
- 현실 세계를 단순히 관찰하거나 측정하여, 수집하고 생산한 사실이나 측정치
- 어떤 현상을 표현하나 의미를 부여할 수 없는 상태
정보:
- 데이터를 가공하거나 변환하여 얻은 결과물로 유효하게 해석하거나 데이터의 상호관계등 의사결정을 하는 가치가 있는 데이터
- 통신 기술: 멀리 떨어진 정보원과 정보 목적지 사이에서 정보를 잘 전송하고 처리하는 기술
정보통신시스템의 구성요소
- 기능면에서 정보전송시스템(데이터 전송계)과 정보처리시스템(데이터 처리계)으로 분류
- 정보전송시스템: 단말장치(DTE), 정보 전송회선(신호변환장치, 통신회선), 통신 제어 장치
- 정보처리시스템: 컴퓨터(중앙처리 장치, 기억장치, 입출력장치), 주변기기
정보통신의 특징
- 고속 통신에 적합
- 오류 제어 방식을 사용하므로 신뢰성이 높음
- 다중 전송이나 광대역 전송이 가능
- 경제성이 높고 응용 범위가 넒음
- 시간과 거리에 상관없이 고품질의 통신 가능
- 정보 통신의 목표는 정보 전달의 정확성, 효율성, 보안성 보장
5) 유비쿼터스
유비쿼터스 컴퓨팅의 개념
- Ubiquitous: 라틴어 유비크에서 나온 용어, 언제 어디서나 동시에 있다 는 의미
- 물이나 공기처럼 도처에 퍼져있는 자연 상태
- 유비쿼터스 컴퓨팅은 모든 곳에 컴퓨터 칩을 집어넣은 환경(모든 사물에 칩을 집어 넣어 어느 곳에서든 사용할 수 있도록 구현한 컴퓨터 환경)
유비쿼터스 컴퓨팅의 여러가지 표현
- 입는/심는 컴퓨팅 wearable/implaint computing
- 어디에 있던 접속 가능 Nometic computing
역사
- 1988년 미국 제록스 펠러엘토연구소(PARC)의 마크 와이저 박사가 최초로 유비쿼터스 컴퓨팅 제안
- 이후 1999년 일본에서 유비쿼터스 네트워크로 개념 확장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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